원도심 경제 살렸고, 도시브랜드 가치 높였다
□ 대전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난 8월 개최된 ‘2024 대전 0시 축제’의 성과 보고와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이장우 시장과 축제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ㅇ 이날 보고회에서는 9일간 진행된 행사 내용과 ▲3개월 연속 도시브랜드평판 1위 달성 기여 ▲국내 축제 중 단일기간 최대 방문객 기록 ▲2년 연속 3無(안전사고·쓰레기·바가지요금) 축제 달성, ▲원도심 경제를 살린 축제에 대한 성과 보고가 있었다.
□ 축제 방문객은 200만 8,240명이 다녀간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난해 110만 방문객의 거의 2배에 이르는 수치이다. 방문객 수는 체온 감지식 무인계수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이다.
ㅇ 전체 방문객 중 외지 관광객은 44.3%를 차지했다. 이는 여름휴가를 도심으로 오게 만들겠다는 역발상에 기인한 대전 0시 축제가, 관광객 유입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평가된다.
ㅇ 또한 축제로 인한 총 경제적 효과는 3,866억 원으로 추산했다. 방문객 소비지출에 의한 직접적 효과는 1,077억 원이고, 지역산업에 미친 간접적 효과는 2,789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200만 명이 넘는 인파가 다녀갔음에도 2년 연속 안전사고·쓰레기·바가지요금 없는 축제로 자리매김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ㅇ 또한, 6~8월 3개월 연속 대전이 도시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하는 데 크게 기여하면서, 전국에서 가장 핫한 도시이자 꿀잼도시로 탈바꿈시키는 데 있어 축제의 역할이 작지 않았다고 평했다.
ㅇ 아울러, ▲관람객 연령대를 고려한 무대 공연의 차별화 ▲지하상가 문화공연 확대 ▲체험‧이벤트 부스 운영시간 변경 ▲옛 충남도청사 공간 활용 확대 등의 의견도 제시했다.
ㅇ 시는 위원회 의견과 평가 연구용역 결과, 그리고 전문가·시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세계적인 축제로의 도약을 위한 내년도 축제 청사진을 12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 이장우 시장은“세계적인 축제의 경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개선·발전시켜 오면서 성장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개최한 대전 0시 축제가 원도심 경제를 살리면서 도시브랜드 가치를 드높인 것은 큰 성과”라며, “올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더 높여, 세계적인 축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ㅇ 한편, ‘2024 대전 0시 축제’는 지난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 대전역에서 옛 충남도청 구간(1㎞) 중앙로와 인근 원도심 상권에서 개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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