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목) 충북대에서 충청북도 외국인 유학생 취업박람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와 함께 31일(목) 충북대에서 ‘충청북도 외국인 유학생 취업박람회’를 개최한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유학생 교육경쟁력 제고 방안(Study Korea 300K Project)*」을 수립하였고, 이후 정부와 지자체·대학의 유치 노력 등의 결과로 국내 유학생이 증가하여 2024년 기준 약 20만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국내에서 공부하고 있다.
* (주요 내용) ‘2027년까지 30만 유학생 유치, 세계 10대 유학강국 도약’ 목표, 대학-지역기업-지자체가 함께 유치부터 학업, 취업·정주까지 단계별 전략 수립
또한, 중기부는 인구감소 등에 따른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지역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중소기업의 유학생 채용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다양한 정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 취업박람회는 중기부와 교육부가 협업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지역 내 기업 취업과 정주를 돕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본 박람회에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 체계(RISE)를 시범 운영하는 5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까지 전북 등 4개 지역*에서 개최되었다.
* 전북(6.27., 전주대), 경북(8.28., 경일대), 전남(9.11., 목포대), 부산(9.27., 경성대)
충북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도내 지역대학의 외국인 유학생 500여 명과 지역특화형 비자(F-2-R), 전문인력 비자(E-7) 발급이 가능한 충북 도내 약 50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는 이번까지 개최된 박람회 중 가장 큰 규모로 지역의 외국인 유학생에게 다양한 취업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박람회에서는 유학생들의 지역 기업 상담, 취업 면접 등이 이루어지며, 외국인 유학생들이 국내 취업을 준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면접 요령, 이력서 작성 등 취업준비 상담(컨설팅)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사무소의 비자 상담 등도 진행된다.
한편, 중기부와 교육부는 박람회 이후에도 외국인 유학생의 취업을 지속해서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유학 단계부터 학업, 장학금까지 유학 생활과 관련된 정보를 종합 제공하는 ‘한국유학종합시스템*’에서는 공공 및 민간 채용 플랫폼과 연계하여 다양한 취업 정보와 상담 서비스 제공이 강화될 예정이다.
* 한국유학종합시스템(https://www.studyinkorea.go.kr) 구성: 스터디(대학정보, 입학신청), 장학금(GKS), 라이프(온라인 상담), 취업(정부/민간 플랫폼 연계 채용정보), 박람회(한국유학 홍보)
또한, 중기부는 ‘외국인 유학생 전용 채용 연결(매칭) 플랫폼*’을 신규 구축하고 한국유학종합시스템과 연계한다. 유학생들은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이력서 작성, 유학생을 채용하는 기업의 구인 공고, 인공지능(AI) 기반 연결(매칭) 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이번 박람회에서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홍보하고 체험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 외국인 유학생 전용 채용 연결(매칭) 플랫폼 누리집(https://K-Work.or.kr)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지방소멸의 위기 속에서 우수한 외국인력이 지역기업으로 유입되면 기업의 인력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지역의 우수한 유학생들이 지역 내 기업에 취업·정주할 수 있도록 교육부·대학·지자체와 협력하여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하였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해 외국인 유학생이 20만 명을 처음으로 돌파하였는데 유학생들이 졸업 이후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과 사회의 세심한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말하며, “우수한 해외 인재들이 한국에 와서 공부하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자체 및 대학과 함께 다각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1
241031_중소벤처기업부-교육부-충북도,_외국인_유학생의_지역기업_취업을_지원한다(인력정책과).hwpx첨부파일2
241031_중소벤처기업부-교육부-충북도,_외국인_유학생의_지역기업_취업을_지원한다(인력정책과).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