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는 “3국 협력과 그 너머-동아시아 미래세대를 위한 공동 위기 대응”을 주제로 「2024 동아시아협력포럼」을 2024.10.31.(목) 서울(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한다.
ㅇ 이번 포럼에는 정병원 차관보(개회사), 이희섭 한일중3국협력사무국(TCS) 사무총장(축사), 전재성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기조연설) 등 외교부 및 TCS 관계자, 역내 주요국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 이번 동아시아협력포럼은 한·일·중·호주·싱가폴·몽골·베트남 등 역내 학계 전문가, 일반 참석자 등을 포함하여 약 300여명 규모로 진행 예정
□ 상기 포럼 참석 전문가들은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역내 공동 위기를 사전에 식별하고 관련 협력 방안을 제언하기 위해 동아시아의 ?저출생·고령화 ?기후변화·환경·에너지 ?미래세대 협력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ㅇ 특히 금번 포럼은 지난 5월 개최된 제9차 한일중 정상회의의 합의사항 중 하나인 한일중 협력 저변 확대*(‘한일중+X’) 방안에 관해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 한일중과 제3국간의 협력을 통해 한일중 협력의 지역적 범위를 확대하는 개념
□ 금번 포럼은 동아시아 역내 협력 증진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서 동아시아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초국경적 도전요인에 대응하여 역내 협력의 외연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 동아시아협력포럼 포스터 및 프로그램.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