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과 브루나이 국방부는 제1차 국방정책대화를 11.7.(목) 국방부에서 개최하였습니다.
? 한측 대표, 국방부 국제정책관 이승범
? 브측 대표, 국방부 사무차관보 포 쿠이 츈(Poh Kui Choon)
□ 이날 개최된 국방정책대화는 한-브루나이 국방부 간 국장급 정례협의체로서,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이어 한국이 아세안 국가와 개설한 5번째 정례협의체입니다.
ㅇ한·브루나이 양국은 2018년 「국방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이번 국방정책대화 개설은 그 후속조치 차원에서 실질적 협력 논의를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 양측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및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등 러·북 군사협력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국제법에 대한 중대한 위반임을 확인하고, 러·북 군사협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 또한, 양측 대표는 한-브루나이 올해 수교 40주년을 맞이하여 국방분야에서도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하였고 향후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 끝으로 양측은 올해 한·아세안 관계가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맞이하여 11월 아세안 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계기 개최되는 한·아세안 국방장괸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끝>
첨부파일
241107 [보도자료] 제1차 한브루나이 정례협의체 결과_게시.hw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