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내용
조사원이 조사한 아래 내용의 조사 내용을 집계한 결과
(대표 품목)
소비자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460개 품목
- 2015년 가계동향조사 결과, 1인 이상 전국 가구(농어가 제외)의 월평균 소비지출액 비중이 소비지출 총액의 10,000분의 1(월평균 231원) 이상이고,
-동종 상품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계속적으로 조사가 가능한 품목을 선정
(조사지역)
인구수 등을 고려하여 전국 주요 38개 도시를 선정
- 38개 주요 도시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수원, 성남, 안양, 의정부, 부천, 용인, 고양, 안산, 춘천, 원주, 강릉, 청주, 충주, 천안, 아산, 서산, 전주, 군산, 익산, 목포, 여수, 순천, 포항, 경주, 안동, 구미, 창원, 김해, 진주, 제주)
(조사 권역)
선정된 도시의 인구를 기준으로 조사권 역수를 정하고 조사지역을 지리적 특성에 따라 구분 (2015년 기준 148개 조사 권역 선정)
(조사 대상처)
약 25,000개 소매점포 및 서비스 업체
다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가격은 제외
가) 천재지변 등에 의한 일시적인 비정상 가격
나) 외상이나 할부판매 또는 통신판매 가격
다) 다량 거래 가격
라) 밀수입 가격 등
심층적인 경제, 사회현상 분석을 원하는 다양한 계층의 이용자를 위해 제한 없이 제공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통계조사 응답자의 비밀 보호를 위해 최대한 보호되는 범위 내에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