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고객센터
이전페이지

정부24 이용방법

신청·조회·발급(회원)

  • 정부24는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 중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민원사무를 포함하여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1,300여종은 정부24에서 바로 신청·조회·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9만여 종 서비스는 ‘서비스신청’ 메뉴에서 확인하세요.

서비스 신청·발급 방법 (예 : 주민등록등(초)본)

* 제시된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1 이용할 서비스 찾기 메인에서 서비스를 클릭하거나,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할 서비스 찾기 예시 화면

    • 2 서비스 내용 확인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서비스 내용 확인 후 신청하기 예시 화면

    • 3 회원 신청 정부24 회원인 경우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이 있으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 4 회원 로그인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중에서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상세 화면안내로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 - 안전한 정부24서비스 이용을 위해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권장합니다.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보안인증, 비회원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등록 안내 - 공동인증서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등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공동인증서 등록 절차 1.회원가입 2.아이디 로그인 3.MY GOV > 회원정보 > 인증 등록/관리로 이동 4.공동인증서 등록 완료! 
										확인하세요! -모바일 기기에서 인증서 목록이 보이지 않는 경우 [자세히 보기]
										-공동인증서는 가까운 은행, 우체국, 증권사에서 인터넷뱅킹, 증권거래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공동인증서의 비밀번호 3회 이상 오류 시, 재시도 하셔야합니다.

    • 5 신청서 작성 후 인증서 전자서명 신청인의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선택발급에서는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수령이 있습니다. (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야 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에서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 등본, 영문 주민등록표 초본 중 발급유형을 선택 후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 형태와 수령방법을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6 신청내역 확인 MY GOV에서 나의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하세요.
      문서를 출력하시려면 MY GOV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처리 기간이 소요되는 서비스의 경우, 처리상태에서 처리중 또는 취소 등으로 표기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안내로 온라인 신청민원, 제3자제출 및 기관제출(송신), 제3자제출 및 기관제출(수신), 창구접수민원이 있습니다. 3일 이전의 신청내용은 검색기간을 입력한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민원 처리 알림 메일이 수신되지 않을 경우, 스팸메일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하면 문서출력이 가능합니다.

민원서류 인쇄 설정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

  •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민원서류의 정상출력을 위한 인쇄 설정 방법입니다.
    • 1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서 인쇄 설정 브라우저 창에서 [파일]>[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쇄설정 안내 화면입니다.

    • 2 페이지 설정 페이지 설정 창에서 [머리글/바닥글]‘비어있음’으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안내 화면으로 머리글. 바닥글을 비어있음으로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립합니다.

    • 3 인쇄하기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민원서류 출력창을 엽니다.
      문서출력 창에서 [인쇄]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을 완료합니다.

    민원서류 출력창 안내 화면으로 문서 출력 창에서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을 합니다.

신청·조회·발급(비회원)

  • 정부24는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 중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등 민원사무를 포함하여 다른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1,300여종은 정부24에서 바로 신청·조회·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 9만여 종 서비스는 ‘서비스신청’ 메뉴에서 확인하세요.

서비스 신청·발급 방법 (예 : 주민등록등(초)본)

* 제시된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1 이용할 서비스 찾기 메인에서 서비스를 클릭하거나, 통합검색을 통해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할 서비스 찾기 예시 화면

    • 2 서비스 내용 확인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서비스 내용 확인 후 신청하기 예시 화면

    • 3 비회원 신청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민등록등본(초본)은 비회원 신청이 가능하며,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 신청과 토지(임야)대장 등본교부 등은 본인 인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이 있으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 4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신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 정보 입력 안내 화면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이용동의와 공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 하신 후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을 이름, 주민등록번호, 연락처(핸드폰번호), 민원처리정보 SMS 수신동의, 입력확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5 신청서 작성 후 인증서 전자서명 신청인의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 선택발급에서는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수령이 있습니다.(제3자에게 제출하려면, 수신인 아이디, 성명, 연락처를 입력해야 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에서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 등본, 영문 주민등록표 초본 중 발급유형을 선택 후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고, 발급 형태와 수령방법을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6 비회원 신청·조회·발급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안내로 온라인 신청민원, 제3자제출 및 기관제출(송신), 창구접수민원이 있습니다. 3일 이전의 신청내용은 검색기간을 입력한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민원 처리 알림 메일이 수신되지 않을 경우, 스팸메일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하면 문서출력이 가능합니다.

    • 7 비회원 신청내역 확인 방법 비회원 로그인 상태에서, 메인상단의 [MY GOV] 버튼을 클릭하시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비회원 신청내역 확인 방법 안내 화면으로 메인 상단 배너 우측에 인증서 로그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 합니다.

    • 8 서비스 신청내역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하고,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신청내역 안내 화면으로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 후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문서를 출력합니다.

민원서류 인쇄 설정 방법 (인터넷 익스플로러)

  •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민원서류의 정상출력을 위한 인쇄 설정 방법입니다.
    • 1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에서 인쇄 설정 브라우저 창에서 [파일]>[페이지 설정]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쇄설정 안내 화면입니다.

    • 2 페이지 설정 페이지 설정 창에서 [머리글/바닥글]‘비어있음’으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설정 안내 화면으로 머리글. 바닥글을 비어있음으로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클립합니다.

    • 3 인쇄하기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민원서류 출력창을 엽니다.
      문서출력 창에서 [인쇄]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을 완료합니다.

    민원서류 출력창 안내 화면으로 문서 출력 창에서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을 합니다.

찾기/안내

  • 정부24에서는 중앙행정기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9만 여종을 한 곳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서비스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찾아 이용하시고, 생애주기별/상황별로 추천해 드리는
    서비스도 확인하세요.
    • 통합검색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찾기가 가능합니다.

서비스 안내

서비스 안내표로 메뉴명, 내용, 바로가기 정보를 나타냄
메뉴명 내용 바로가기
보조금24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쉽게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바로가기
원스톱/생애주기/
꾸러미 서비스
  • ○ 생애주기 서비스

    영유아-아동청소년-청년-중장년-어르신까지 연령대별 챙겨야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 꾸러미 서비스

    보금자리, 가족안전, 반려동물, 퇴직후 생활 등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묶어서 제공합니다.

  • ○ 원스톱서비스

    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온종일 돌봄, 꿈청소년, 전입신고+, 안심상속 서비스를 한 번에 통합 신청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분야별 서비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전체 서비스를 분야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외국인서비스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에게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발급 민원 및 교육·상담·지원 혜택 등 생활정보를 통합 안내 합니다. 바로가기

나의 생활정보/모바일 푸시

  • 정부24 회원 가입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 이용동의 하시면 휴면예금, 여권만료일 등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산세, 자동차세, 교통과태료, 통행료 미납액은 납부하기 버튼을 통해서 바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환경설정)에서 사전알림(푸시) 동의 하시면 기한이 정해진 서비스에 대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의 생활정보

생활정보 안내 바로가기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는 공인인증 로그인 후 나의 생활정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생활정보 제공 목록으로 가족/건강(7종),세금/미환급금(12종), 연금(8종), 병역(5종), 범칙금/과태료(3종), 자동차(9종), 생활금융(12종), 주택/복지(11종)이 있습니다.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에서 납부를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시면 납부가 가능합니다.

납부 가능서비스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주정차 위반 과태료, 교통 범칙금 과태료,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나의 생활정보 목록에서 상세내역을 확인하여 납부하실수 있습니다.

모바일 푸시

모바일앱에서 푸시알림을 수신동의하면 나의 생활정보 3종(여권만료일, 자동차검사기간, 고속도로 미납통행료)에 대한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정부24 메인페이지 하단 설정
  • 환경설정-푸시알림설정
  • 알림내역

보조금24

  •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에서 현금, 현물, 바우처 이용권 등으로 제공하는 약 1만여 개의 수혜 서비스를
    대상으로 나와 가족이 받을 수 있는 정부 혜택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온라인 이용

    • 1 나의 혜택 확인

    보조금24 온라인이용방법 화면

    • 2 가족 혜택 확인

    보조금24 온라인이용방법 화면

    • 3 개인/가구 특성 정보 관리

    보조금24 온라인이용방법 화면

    • 4 내 정보 제공하기

    보조금24 온라인이용방법 화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이용

  • 보조금24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 이용방법 화면

찾아가는 보조금24(모바일 행정)

  • 보조금24 찾아가는 보조금24(모바일 행정) 이용방법 화면

이용 편의

  • 장애인분들과 어르신을 위한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장애인 이용안내

장애인 이용안내 바로가기

  •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이트 이용안내 시각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각장애인 여러분들께서 정부24 사이트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서는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장애인 이용안내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청각장애인을 위한 통신중계서비스 안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청각이나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비장애인과 전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시간 전화 중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자, 영상통화, 음성통화를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각종문의, 쇼핑, 예약, 구직 활동을 비롯하여, 회사업무 통화, 가족, 친구와의 통화 시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 편의제공

정부24 사이트에서, 더 커진 글자크기로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최상단 영역에서 + 버튼을 클릭하면 더 커진 글자크기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크기를 확대해서 더 크게 보세요!

정부24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자주 묻는 질문(FAQ)를 이용하시거나, 정부24 콜센터로 연락하세요. 정부24 FAQ 가기 정부24 콜센터 1588-2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