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부24

확인하세요!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회원 전용 서비스 입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가입 후 이용하세요.
정부24에 회원가입 하시면, 각 기관 민원과 주요 서비스를 신청 ·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이전페이지

지방세 자동납부

납세자가 본인에게 부과된 지방세를 지정된 계좌에서 출금 날짜에 자동으로 납부하는 서비스입니다.

신청하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시죠?

  • 지원형태

    정보제공 
  • 지원내용

    ○ 납세자가 본인에게 부과된 지방세를 지정된 계좌에서 출금 날짜에 자동으로 납부하는 서비스입니다.(서울지역 제외)

    ○ 자동이체 적용은 정기분 세목 신청한 다음 달부터 적용되며,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공제금액은 자치단체별로 상이하므로 자치단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이체 신청 불가 지역 : 서울 전체

    ○ 자동이체 세목별 신청 및 해지 안내
     - 신청은 정기분 북과 월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단, 자동이체 적용은 한 세목 신청한 다음 달부터 적용됩니다.
     - 해지는 한 세목 납부기한 3일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 자동이체 접수 상태 : 접수 대기, 완료, 접수 취소(자동이체 정보 불일치시)

    ○ 자동이체 처리 절차
     - 자동이체 신청
     - 계좌 정보 확인 및 승인
     - 자동이체 신청 결과 확인

    ○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 자동이체 실시간 신청 가능 시간 (09:00 ~ 22:00) 
       ※ 토, 일, 공휴일은 신청이 안됩니다.
     - 자동이체 이용약관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위택스 이용약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자동이체 신청은 정기 분만 가능합니다.(수시 분, 체납 분 등은 신청 불가)
     - 자동이체 신청 적용은 신청 익월에 적용이 되며,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금액은 자치단체별로 상이하므로 신청하신 자치단체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이체 해지 신청은 즉시 적용됩니다)
     - 자동이체 신청은 접속한 사람의 주민번호와 성명이 이체계좌 정보와 같은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 타인의 계좌로 신청하실 경우는 관할 시군구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자동이체 계좌번호는 1개이상 등록이 가능합니다.(세목별로 다른 계좌 가능)
     - 세목별로 다른 계좌 신청 시 계좌별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 법인 자동이체 신청 시 예금통장은 사업자 번호로 발급된 경우만 가능하며 법인번호로는 신청 불가(위택스 회원정보에 사업자 번호만 신청 가능)

이런 분들께 해당합니다.

  • 지원대상

    일반

이용 방법은 이렇습니다.

  • 절차/방법

    ○ 전자신청
     - 회원 접속
      · 공동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먼저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으신 후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 공동인증서 발급은 메뉴 이용안내에서 공동인증서 안내를 선택 후 참조하세요.
     - 전자신청
      · 메뉴 위치 : 인터넷 신고납부 전자신청
      · 전자신청시 꼭 알아야 할 사항
       - 전자신청할 관할지 선택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 신청 정보란에 신청 내용이 정확하지 않으면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 전자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위택스 HelpDesk로 문의하세요.
      · 전자신청이 가능한 것은 무엇이 있나요
      · 자동이체 신청, 자동차세 연납신청, 과오납 환부신청, 전자 고지 신청, 대행인 신청이 있습니다.
     - 신청 결과 확인
      · 신청 결과 확인은 신청 화면에 신청하신 관할지 목록을 선택하면 해당 시·군·구가 나옵니다.
      · 해당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청산태란에 승인 완료가 표시됩니다.(승인 처리기간은 1일입니다.)
       - 전자신청 관련 문의는 신청하신 관할 시·군·구에 문의하세요.
     - 신청 완료
      · 전자신청 변경 및 해지는 어떻게 하나요
       - 전자신청 화면에서 신청하신 관할지 목록을 선택하면 청한 시·군·구가 나옵니다.
       - 해당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변경 또는 해지를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 승인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 자동이체 : 신청한 다음 달부터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 자동차 연납 : 고지 조회 메뉴에서 자동차 연납 과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방세 환급 : 정확한 환급 일자는 해당 지자체로 문의하세요.
       - 전자고지 : 신청한 다음 달부터 전자고지가 이루어지 집니다.
       - 대행인 : 승인된 후부터 대행인 신고가 가능합니다.

    ○ 메뉴 이용 : 홈페이지 로그인 인터넷 신고, 납부 전자신고, 납부 전자신청 지방세 자동이체 신청

    ○ 상담 시간 : 월~금(공휴일 제외) 09:00 ~ 18:00
  • 온라인신청

  • 접수기관

    관할자치단체(문의 정부민원안내센터) / 연락처 110

※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정보입니다.

  • 소관기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차세대지방재정세입정보화추진단 지방세입정보과
  • 최종수정일

    2024.10.17

행정안전부 서비스 모아보기

운영 모바일 앱 (9)
정부24
정부24
플랫폼
정부24는 대한민국의 모든 수혜서비스, 민원업무, 정책·정보 등 24시간 365일 온라인에서 한 번의 방문으로 안내받고 열람·신청·발급 할 수 있는 통합된 정부서비스입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