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형 중앙버스전용차로(BRT) 고급화사업의 핵심 시설인 섬식정류장 설계 최적화를 위해 도민 의견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일부에서 제기된 섬식정류장 규모 관련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14일 토론회를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제시된 도로 여건과 이용객 수를 고려한 맞춤형 정류장 설계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 제주도는 당초 도로 중앙에 단일 정류장을 설치하는 섬식정류장 방식을 통해 정류장 폭을 6m에서 4m로, 길이를 130m에서 78m로 축소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 이를 통해 가로수 이식과 보행 공간 축소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했으나, 일부 구간의 인도 침범 문제가 남아있었다.
❏이에 제주도는 이용객 수에 따른 차등화된 정류장 설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용객이 적은 정류장은 폭 3m로, 제주버스터미널과 같은 다중 이용 정류장은 인도폭 축소를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4.5m 폭으로 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탐라장애인복지관 정류장의 경우 인도 축소 없이 4m 폭으로 설치 가능하다.
❍새로운 설계안은 2022년 중단된 상대식 중앙버스전용차로 계획과 비교해 인도 잠식 면적을 3,272㎡에서 157㎡로 대폭 줄였다.
❍또한, 기존에 이식된 가로수 122그루는 원위치에 재식재하고, 현존하는 134그루의 가로수는 유지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올해 11월부터 양문형 저상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2025년 4월까지 서광로 BRT 공사를 마무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 2026년 말까지는 동광로, 도령로∼노형로 구간 공사를 완료해 동·서축과 남·북을 연결하는 BRT 네트워크 구축으로 빠른 이동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섬식정류장은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양문형 버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필수 시설”이라며, “도민사회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도민 편의성과 도시 경관이 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처| 064-710-4352 / 대중교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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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10-25 09:5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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