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완기)은 11. 21.(목) 14시 특허청 서울사무소(서울 강남구)에서 현장소통의 일환으로 특허출원 및 심사 시 선행 디자인 검색 편의성 향상을 위해구축한‘특허·디자인 분류 매칭정보’를 활용?확산하기 위한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최근 특허기술과 디자인이 융합되는 추세에 따라 특허출원 및심사시 선행 디자인에 대한 검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허·디자인분류 매칭정보 구축 결과 및 매칭정보를 활용한 심사 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허청 특허심사기획국장과 정책 담당자를비롯해 산업계*, 선행기술조사기관, 변리사 등 정책 수요자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 현대차 지적재산실, LG전자 IP개발실, LG생활건강 지적재산팀 등
특허·디자인 분류 매칭정보는 특허·디자인 분류 간 연관성을 바탕으로 해당 특허 분류에 가장 가까운 디자인 분류를 매칭시킴으로써 외관에 특징이 있는 특허기술 출원 및 심사 시 선행 디자인 검색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구축됐다.
특허청 신상곤 특허심사기획국장은 “이번 설명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특허·디자인 분류 매칭정보 구축사업에 반영해특허심사의 신뢰도와 검색 편의성을더욱 향상시키고, 나아가 특허의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